다음 동영상

건강한 생활

예술 놀이를 통한 치유: 예술 치료사 조안 스텐포드(비건), 3부 중 1부

2020-05-16
진행 언어:English

에피소드

내용 요약
다운로드 Docx
더보기

‍ ‍     이랑카랍테는 아이누어로‍ 『안녕하세요』입니다. 저는 하루조입니다. 러시아‍ 사할린섬과 일본 북부에‍ 거주하는 아이누족은‍ 여러분의 하루하루가‍ 아주 화려하게‍ 빛나길 기원합니다.

오늘 프로그램 『예술 놀이를‍ 통한 치유: 예술치료사‍ 조안 스탠포드(비건)‍ 3부 중 1부』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영국 미술치료사협회에‍ 따르면, 미술치료는‍ 표현 및 의사소통을 위한‍ 일차적 방법으로‍ 미술을 사용하는‍ 심리치료의 한 형태입니다. 미술은‍ 진단 도구가 아닌, 종종 혼란스럽거나‍ 괴로운 감정 문제를‍ 다루는 매개체로‍ 사용됩니다.

미술치료는 정서나 행동‍ 또는 정신 건강 문제, 학습장애나 신체적 장애, ‍삶을 제한하는 문제나‍ 신경 관련 문제, 신체 질병 등을 가진‍ 모든 연령의 사람들에게‍ 적합합니다. 삶 속에서 겪는 어려움을‍ 극복하는데 도움이 되는‍ 미술 치료를 알아 둔다면‍ 안심이 될 것입니다.

 

면허를 가진 비건 예술 치료사‍ 조안 스탠포드 씨와 인터뷰를‍ 진행하게 되어 영광이며‍ 미술치료의 실제 쓰임과‍ 긍정적인 효과를‍ 직접 들어보겠습니다. 조안 씨는‍ 『놀이 미술:‍ 통찰, 치유, 기쁨을‍ 표현하기 위해‍ 상상력을 자극하라』의‍ 저자이며, 미국 캘리포니아 멘도시노의‍ 「멘도시노 웰빙 센터」의‍ 공동 설립자입니다.

그녀는 우연한 기회에‍ 미술 치료에 끌렸고, ‍미술 치료의‍ 창조적 과정이 개인적 통찰과‍ 치유를 줄 뿐만 아니라 자칭 『비예술가』인 자신도‍ 예술을 창조하는 기쁨을‍ 느낄 수 있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조안 씨는 지역 학교에서‍ 공동 제작하고, 가르친‍ 미술 관련 커리큘럼으로‍ 여성 역량 강화 그룹인‍ 소로티미스트 인터내셔널로부터‍ 『여성을 위해 차이를 만드는 상』을‍ 받은 바 있습니다.

 

조안 씨는 20년 넘게‍ 창작 그룹을‍ 촉진시켜 오고 있으며‍, 전 연령대의 사람들이 미술 도구를 가지고 놀면서‍ 자각을 넓히도록‍ 고무시키고 있습니다. 그녀의 웰빙 센터에는‍ 『상상 놀이터』도‍ 운영 중입니다. 일반적인 심리치료는 주로‍ 대화를 통한 치유이지만,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말로 표현할 수 없거나‍ 표현하고 싶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미술치료가 좋은 대안이 됩니다.

사람들은 미술적 표현을‍ 통해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자신의 내면에 숨겨진 감정을 인식하고‍ 발산할 수 있습니다. 미술치료사는 어떻게‍ 사람들이‍ 내면의 문제를 스스럼없이‍ 공유하게 할까요? 미술치료는 어떻게‍ 시작하는지 조안 씨에게‍ 들어보겠습니다.

 

 Joan:‍ 상담자가 처음 오게 되면‍ 그들이‍ 기대하는 것은 무엇인지‍ 미술로 창의적인 작업을‍ 한 적이 있는지‍ 먼저 대화를 나눠요. 그리고 나서‍ 여러 물건이 있는‍ 이 탁자로 오게 해요. 준비 운동 같은 거예요. 그리고 세 가지‍ 물건을 고르게 해요.

하지만 여기서는‍ 정해진 규칙이‍ 없다고 일러줍니다. 원하면 네 개를 고르거나‍ 한 개만 고를 수도 있죠. 그리고 탁자로 와서‍ 자유 글쓰기 연습을 해요. 그리고 하나를 집어서…‍ 저는 그냥 이걸 고를게요. 그것들 대부분은‍ 상징적 (의미)가 있어요. 이를 테면 비자루는‍ 깨끗이 쓴다는 것이겠죠.

 

그리고 한 번에 하나씩‍ 『나는 ~이다』라는 문장을‍ 몇 개 적어요. 이를 테면 『나는 계시기다』.‍ 전 사람들이 계획을 짜게 돕죠. 사람들은 어떤 생각이 떠오를 때까지 기다려요. 워밍업 활동의‍ 두 번째 단계로‍ 사람들에게‍ 자신이 고른‍ 세 가지 물건들이‍ 연결될 만한 이야기가‍ 있는지 물어봐요. 만약‍ 작은 동물을 골랐고‍ 이야기 짓기가 어려우면, ‍난 옛날 옛적에로‍ 시작할 수 있다고 말해요.

옛날 옛적에‍ 한 코끼리가‍ 산책을 하려고 해요. 숲 속으로 갔고‍ 새 한 마리를 만나요. 새는 코끼리에게 가라고 해요. 이런 식으로 말이죠. 짧은 이야기지만 아이의‍ 공간(창조적인 공간)으로‍ 들어가는 거죠. 거기서부터 시작하는 거예요. 그 다음‍ 저는 이런 다양한 재료를‍ 선보이고‍ 사람들은 다가와 고르죠. 가면을 만들 수도 있고‍ 무엇이든 만들 수 있어요.

 

HOST:‍ 건설적인 메시지 후에‍ 곧 돌아오겠습니다. 수프림 마스터 TV에‍ 채널 고정하세요.

돌아오신 여러분 환영합니다.

미술치료에 대해‍ 계속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시각미술 및 예술 매체로‍ 예술적인 표현을 하는데‍ 그림 그리기, 콜라주 만들기, ‍조각 하기, 사진 찍기, ‍디지털 아트 등이‍ 있어요. 어떻게 진행하는지‍ 활동의 특징은 무엇인지‍ 조안 씨의 예시를‍ 들어봅시다.

 

Joan:‍ 그 사람에게‍ 작업하고 싶은 도구나‍ 원하는 색깔의 종이를‍ 고르도록 하는 게 중요해요. 전 검은색 종이, 흰 종이, ‍오일 파스텔 등 다양한‍ 종류를 준비해 두죠. 저라면 콜라주를 해요. 이미지를 고르거나‍ 색깔과 질감을 선택한 후‍ 종이 조각을 가져다 그 재료들과‍ 대화를 해요. 그 재료가 제게‍ 뭔가 말하도록 놔두죠. 사람마다 각기 다른 것에‍ 끌려요.

찰흙으로만 작업하는‍ 사람들과‍ 치료를 해 본적이 있는데.. 혹은 그들이 살 수 있는‍ 찰흙 같은‍ 그런 재료를‍ 손에 가만히 쥐고‍ 시간을 보내는 거죠. 제가 수련 중에 배운 바로는, ‍자신의 손에 쥔 것을‍ 자신의 심장 또는 자신이라고‍ 생각하고 쥐어라 였어요. 손에 든 걸 아주‍ 부드럽게 다루기도 하고‍ 결국 공으로‍ 만들어 버릴 수도 있죠. 아무것도 하지 않거나‍ 길게 꼬아서‍ 뱀 같은 걸 만들 수도 있어요.

 

어떻게 할지 정했다면, ‍그저 자신과 대화하며‍ 시간을 보냅니다. 어떤 걸 만들지 못해도‍ 거기에 자신을 투영할 때, ‍나에게 있어‍ 정말 그렇게 말한 적 없지만‍ 나에게 있어 중요한 과정은‍ 투영한 그 물건이에요. 그 물건이 어떤 의미가‍ 있는지 투영이 되죠.

5분 동안 찰흙을‍ 손에 쥐고 있다가 어떤 식으로‍ 만지작거리면‍ 어떤 기분이 들까요? 만질 수 있는 매개체라서‍ 어떤 사람은 울기도 해요. 그건 인간 발달의‍ 아주 초기 단계인‍ 말을 배우기 전 단계이며, ‍그것이 뭔가를 열어 줍니다.

그 다음 이에 대한 글을 쓰면‍ 이런 생각이 들 수도 있어요. 『전 정말 인정받지‍ 못하는 것 같고‍ 파트너에게 어떻게 이야기를‍ 꺼내야 할지 모르겠어요』‍ 어떤 물체를‍ 몇 분 동안 들고만 있어도‍ 말이죠. 제겐 놀라운 일이에요. 항상 놀라운 일이죠.

 

HOST:‍ 미술치료사는 대상자가‍ 예술을 통해‍ 구체적인 방법으로‍ 감정을 표현하도록‍ 돕습니다. 조안 씨는 미술치료로 어떤‍ 아이가 깊은 공포를 해결한‍ 인상 깊은 사례를 소개합니다.

Joan:‍ 한 극적인 사례는‍ 한 남자아이의‍ 사례로‍ 그럴 만한 이유가 있는,‍ 밤 공포증이 있었죠. 아이의 인생에서 정말 끔찍한 일이 있었어요. 저는 아이에게‍ 종이에다, 무서움을 상징하는 것을‍ 그려 보라고 했죠. 아이가 정확히 뭘 그렸는지‍ 기억나진 않네요.

난 말했어요. 『종이를 접고 숨겨봐』‍ 접어서 처리하라고 했죠. 아이는 종이를 접었어요. 제가‍ 『기분이 좀 나아졌니?』라고‍ 하자 아이는 『아뇨』라고 했고, ‍아이는 박스에 종이를 넣고‍ 박스를 칭칭 동여맸죠. 우리는 아이를 완전히 사로잡고 있던 여러 층을, 이런 공포를‍ 살펴본 거였어요.

아이는 종이를 더 큰‍ 박스에 넣은 것 같아요. 그렇게 종이를 박스에‍ 보관하고 안심하고는, ‍제게 박스를 맡겼어요. 얼마나 빨리 그렇게 됐는지‍ 기억나진 않지만, ‍그 후 몇 주 동안 아이는‍ 더 이상 밤에 공포를‍ 느끼지 않게 되었죠.

 

HOST:‍ 정신적, 정서적 건강에‍ 미술치료가 어떤 도움을‍ 주는지 알려주신‍ 조안 스탠포드 씨께‍ 감사를 표합니다. 5월 23일 토요일에‍ 방영되는 『예술 놀이를‍ 통한 치유: 예술치료사‍ 조안 스탠포드(비건)‍ 3부 중 2부』에서‍ 계속해서‍ 미술 치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많은 시청 바랍니다.

조안 스탠포드 씨와 그녀의‍ 저서 『놀이 미술』에 대한‍ 더 자세한 사항은 다음을‍ 방문하세요. JoanStanford.com‍

자애로운 시청자 여러분‍ 오늘 프로그램에‍ 함께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어서 주목할 뉴스 후‍ 『자신의 본성을 기억하라‍ 성인처럼 살라‍ 5부 중 1부』가‍ 스승과 제자 사이에서‍ 방영됩니다.

여러분의 모든 날이‍ 천국의 충만한 사랑으로‍ 가득하길 바랍니다.

더보기
에피소드
재생목록
공유
공유하기
퍼가기
시작 시간
다운로드
모바일
모바일
아이폰
안드로이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
GO
GO
QR코드를 스캔하세요 ,
또는 다운로드할 스마트폰 운영체제를 선택하세요
아이폰
안드로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