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동영상

건강한 생활

무엇을 먹어야 하는가: 캐롤린 트랩(비건) 박사와 당뇨병, 2부 중 2부

2020-03-07
진행 언어:Indonesian(Bahasa Indonesia)

에피소드

내용 요약
다운로드 Docx
더보기

‍       이다 바구스 무디타‍ 박사님을 모시고‍ 『무엇을 먹어야 하는가‍ 캐롤린 트랩(비건) 박사와‍ 당뇨병 2부 중 2부』를‍ 진행하게 되어 영광입니다.

 

무디타 박사님은‍ 1993년부터 인도네시아‍ 발리 덴파사의‍ 한 병원의 소아과에서‍ 25년 넘게‍ 근무해 왔습니다. 그는 백혈병 환자들에게‍ 비건식을 권해왔으며‍ 이는 그들의 회복에‍ 굉장히 효과적이었습니다. 그의 전문 경력에서‍ 무디타 박사님은‍ 2011년 인도네시아‍ 대학병원 소아과‍ 공헌상을 비롯한‍ 많은 영예와 상을‍ 수상했습니다. 그는 오랫동안‍ 인도네시아 의사 협회와‍ 인도네시아 소아과 협회의‍ 회원이었습니다.

 

      HOST(m): 안녕하세요 존경하는 여러분‍ 저는 환영하는 인도네시아‍ 바구스 무디타 박사입니다. 인도네시아는 여러분들께‍ 영감과 경이로움이‍ 날마다 함께하기를‍ 기원합니다. 이 2부작 프로그램의‍ 최종화에서‍ 다시 캐롤라인 트랩‍ 박사님으로부터 식단과‍ 전 세계 4억2천5백만에게‍ 슬픈 영향을 주고 있는‍ 만성질환과의 연관관계를‍ 들을 수 있어 영광입니다.

 

그녀는 비건 이며‍ 박사학위를 가진‍ 미국의 간호사이고 당뇨병 환자를‍ 30년 이상‍ 간호해왔습니다. ‍ 현재 그녀는‍ 공중 보건의 개선을‍ 추구하는‍ 미국의 비영리 단체인‍ 책임 있는 의료를 위한‍ 의사회(PCRM)에서‍ 당뇨병 교육 및 치료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의사이며 이 단체의 창립자인‍ 닐 버나드 박사는 빛나는 세계 자비상 수상자입니다. 사람들은 일단 당뇨병에‍ 걸리면 평생‍ 약을 복용해야 하며‍ 그 상태로 평생‍ 살아가야 할 것이라고‍ 믿는 경향이 있습니다. 트랩 박사님이 이러한‍ 일반적인 오해에 대해‍ 설명합니다.

 

Dr. Caroline Trapp (f):‍ 이는 기본 지침인데‍ 일단 당뇨병에 걸리면‍ 항상 그렇게 해왔죠. 환자가 인슐린이 필요해지면‍ 그건 환자의 잘못이 아닌‍ 당뇨병 때문이라고‍ 안내해야 한다고 배웠죠. 단지 당뇨병의‍ 진행과정이라고 말이죠. 글쎄요 저는 이제‍ 더는 이렇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이 특별한 식단으로 변환함으로써‍ 더 건강해지고‍ 약이 필요치 않고‍ 당뇨병이 완치된 사람들을‍ 봐왔기 때문이죠.

 

HOST: 2018년 4월 29일‍ 미국 미시간주 노비에서 열린‍ 베지미시간 페스티벌에서‍ 저명한 연사들이‍ 건강 관련 주제로‍ 연설했습니다. 그 중 트랩 박사의‍ 베지 페스티벌 발표에서‍ 특히 동물성 지방이‍ 제2형 당뇨병 환자의‍ 혈당수치를 높이는‍ 주요 원인으로 지적했으며‍ 이는 신체가‍ 인슐린 호르몬을 사용하는데 있어 문제가‍ 발생했기 때문이라고‍ 말했습니다.

인슐린은 포도당을‍ 근육세포에 저장하는데‍ 근육세포 내 지질이라는‍ 세포 안에 있는‍ 작은 지방 방울이‍ 혈당을 세포 내에 저장하는‍ 인슐린을 방해합니다. 식단에서 동물성 제품을‍ 없애서‍ 지방 섭취를 줄이면‍ 당뇨병 환자의 신체는‍ 혈당수치를 더‍ 잘 조절하게 됩니다.

그녀는 또한‍ 당뇨병 환자나‍ 의료 제공자들이‍ 갖는 몇몇 특정 오해에‍ 대해서도 다루었으며‍ 비건 생활방식을‍ 치료의 일부라고 말했습니다. 다음은 그녀 강연의‍ 일부입니다.

 

Dr. Caroline Trapp (f): 음식과 관련하여‍ 의사나 사람들이 환자들은‍ 식물 식을 하면 안 된다고‍ 말하는 이유가‍ 몇 가지 있습니다.

 

* 하나는 단백질 부족에‍ 대한 걱정입니다. 단백질이 부족해서‍ 병원을 찾은 사람을‍ 보신 적 있으신가요?‍ 아뇨 이런 일은 없습니다. 만약 칼로리 섭취가‍ 충분하다면 단백질 또한 충분히‍ 섭취하고 있으실 겁니다.

* 또 다른 우려는 식물식이‍ 너무 힘들다는 점입니다. 이 방에 계신 분 중‍ 현재 식물 식을 하시는 분이‍ 계신가요?‍ 오 저런!‍ 좋아요. 그렇지 않은 분들께서는‍ 주위를 둘러보세요. 할 수 있어요. 여러분에게 박수를 보냅니다.

* 또 다른 큰 우려는‍ 탄수화물이 너무 많다는‍ 점인데 사람들에게‍ 탄수화물에 걱정할 필요가 없다고‍ 말하는 것이‍ 당뇨병 세계에서는‍ 이단이겠지만‍ 과일 채소 감자 옥수수에 들어있는‍ 건강한 탄수화물과‍ 가공 귀리나 현미,조‍ 보리와 같은 통곡 류‍ 그리고 과일 주스‍ 인스턴트 오트밀과 같은‍ 고도로 정제된 탄수화물을‍ 구별하시길 바랍니다. 후자는 섬유질을‍ 모두 제거한 것이라‍ 문제가 있습니다.

 

HOST: 건설적인 메시지를 위해‍ 잠시 쉬어가겠습니다. 곧 돌아오겠습니다. 수프림 마스터 텔레비전에‍ 수프림 마스터 텔레비전에‍ 채널 고정해 주세요.

 

      수프림 마스터 텔레비전의‍ 『무엇을 먹어야 하는가‍ 캐롤린 트랩(비건) 박사와‍ 당뇨병 2부 중 2부』에‍ 돌아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무디타 박사님이‍ 계속 진행하겠습니다.

 

HOST: 당뇨병과 다른 만성적인‍ 건강 상태를 치료하기 위해‍ 주로 약에 의존하라고‍ 강조해왔던 미국은 최근‍ 이에 대한 정밀 조사를‍ 시작했습니다. 의학 전문가들은 환자들이‍ 특정 약물을 복용하는 것이‍ 정말로 효과가 있는지‍ 그리고 약물로‍ 얻는 이점이‍ 정말 심각한 부작용을‍ 상쇄할 정도인지‍ 재평가하고 있습니다. 이는 일부 의료 전문가들의‍ 『투약 중지』라는 새로운‍ 시도로 이어졌습니다

 

Dr. Caroline Trapp (f):

『투약 중지』는 새 용어예요. 모든 임상 처방 지침은‍ 약 복용 시점이나‍ 약의 용량을 늘려야 할지‍ 혹은 다른 약으로‍ 바꿔야 할지‍ 주사를 추가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만 설명합니다. 하지만 최근까지‍ 약을 언제 중단해야‍ 하는지에 대한 지침은‍ 없었습니다.

지난달 3월 (2018년)‍ 미국 내과학회가‍ 4개 국가에 걸쳐‍ 제2형 당뇨병약 사용에‍ 대한 연구를 검토하여‍ 새로운 지침을‍ 발표했다는 것을‍ 시청자 여러분들께서‍ 아시기를 바랍니다.

 

그들은 이 약품들이‍ 혈당을 낮추지만‍ 원하는 효능이‍ 나오지 않음을 발견합니다. 그 약들은 뇌졸중이나‍ 심장병을 예방하진 못해요. 신장 질환 또한 말이죠. 실명도 예방하지 못합니다. 그 약들로‍ 약간 개선은 되죠. 소변에 단백질이‍ 줄어들고‍ 동공 확장 검사를 해보면‍ 눈 혈관 손상이‍ 덜 왔을 수는 있겠지만‍ 임상적으로 의미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리고 이 연구에 나온‍ 약들을 복용한 환자들에게‍ 나타난 피해는 상당했습니다. 심한 저 혈당으로‍ 혈당이 크게 떨어져‍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아야 했거나‍ 병원에 입원해야 했습니다. 그래서 이 약들로 인한‍ 해로움은 아주 커요. 부작용뿐만 아니라‍ 비용과 생활 습관에‍ 주는 영향도 크지요.

매일 이 약들을 먹어야 하며‍ 주사를 맞아야 하고 그 약이 적당한지‍ 확인하기 위해‍ 혈당 검사를 해야 하죠. 개인에게 약 선택권을‍ 주어야 하며‍ 부작용과 이점에 관한 정보를 충분히 제공해야죠.

치료 기준을 위해‍ 문헌을 검토한 후‍ 새로운 견해를 취하고‍ 일선 임상의 들에게‍ 약물 사용을‍ 신중히 해야 한다고 선언한‍ 미국 내과학회에‍ 박수를 보냅니다.

 

그리고 저의 두 가지‍ 견해를 함께 나누고 싶네요. 우리는 약을 적게‍ 사용할 뿐만 아니라‍ 식물을 더 섭취해야 합니다. 이런 올바른 조절이 중요해요. 우리는 사람들의 수치가‍ (혈당이) 좋아지는 걸 보고‍ 싶지만 이를 위해 약물을‍ 투여하길 원치 않습니다.

 

HOST: 트랩 박사님께‍ 당뇨병에 대처하여‍ 건강을 위한‍ 다른 몇 가지‍ 조언을 구했습니다. 이에 그분께서는 몇 가지 훌륭한‍ 조언을 해주셨습니다.

 

Dr. Caroline Trapp (f): 먹는 것 말고도‍ 건강을 챙기기 위해 ‍ 할 수 있는 일이 많습니다. 운동은 정말 중요하지만 그 자체만으로 충분치 않을 때가 있죠. 그래도 운동은 당을 소모하고‍ 근육 량을 늘리고‍ 우울증을 치료하고‍ 예방하는 데 아주 좋습니다. 따라서 규칙적인‍ 운동을 강력히 추천합니다.

충분한 수면도‍ 매우 중요하고요. 잠을 활력 징후처럼‍ 여겨야 합니다. 여러분이 혈압이나‍ 키와 몸무게를 측정하러‍ 갔을 때 누군가가 여러분에게‍ 얼마나 잠을 자는지‍ 물어봐야 합니다. 잠은 정말 중요한‍ 요인이기 때문이죠.

물론‍ 흡연자에게‍ 금연은 최고의‍ 권고 대상입니다. 금연은 당뇨병으로 인해‍ 손상 위험에 놓인‍ 혈관을 지속적으로‍ 보호해 줄 겁니다.

 

HOST: 시간을 내어‍ 당뇨병에 관한 그녀의‍ 놀라운 임상 지식을‍ 나눠주신‍ 캐롤라인 트랩 박사님께‍ 감사 드립니다. 당뇨병 예방과 치료를 위해‍ 식물 기반의 해결책을‍ 제시한 그녀의 중요한‍ 메시지가 아주 많은‍ 이들에게 전달되어‍ 더 많은 삶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길 바랍니다.

 

캐롤라인 트랩 박사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다음을 방문하세요. PCRM.org

 

      아름다운 여러분‍ 오늘 저희 프로그램에‍ 함께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으로‍ 『주 마하비라의 삶:‍ 위대한 출가‍ 4부 중 2부』가‍ 스승과 제자 사이에서‍ 주목할 뉴스 직후 방영됩니다. 여러분께서 항상‍ 신의 인도로 내면의 자아와 소통하시기를 기원합니다.

더보기
에피소드
재생목록
공유
공유하기
퍼가기
시작 시간
다운로드
모바일
모바일
아이폰
안드로이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
GO
GO
QR코드를 스캔하세요 ,
또는 다운로드할 스마트폰 운영체제를 선택하세요
아이폰
안드로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