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동영상

예술의 세계로 떠나는 여행

마르크 샤갈: 예술가, 몽상가, 혁신가, 2부 중 2부

2020-02-15
진행 언어:French(Français)

에피소드

내용 요약
다운로드 Docx
더보기

HOST: 『마르크 샤갈 예술가, 몽상가, 혁신가, 2부 중 2부』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이제, 20세기 이 놀라운 러시아계 프랑스인 예술가의 삶과 창의적인 예술 표현을 계속 알아봅니다.

 

벨라와 결혼한 이후 샤갈은 당시 어려운 유럽의 상황 때문에 수년 동안 러시아와 소련 벨라루스에 남아있었습니다. 1923년에야 프랑스로 돌아가서 1941년까지 그곳에서 살았죠. 18년간 샤갈은 영감을 얻기 위해 프랑스 전역과 인근 국가들을 두루 여행했고 열정적으로 그림을 그렸습니다.

 

위대한 미술품 딜러이자 출판가인 앙브루아즈 볼라르의 의뢰로 샤갈은 1931년, 세계적으로 유명한 작품인 『성서』 프로젝트를 시작했습니다. 1939년 볼라르 씨가 세상을 떠났을 땐 65개의 첫 에칭 작품이 완성됐습니다. 1952년과 1956년 사이에 샤갈은 남은 40개의 에칭 작업을 마쳤죠.

 

작품에 생명을 불어넣기 위해 샤갈은 팔레스타인으로 여행 가서 유대 역사를 깊이 배우고 수많은 종교화를 연구했습니다. 이 성서 시리즈는 인류의 창조와 노아의 방주, 유대인의 이집트 탈출 같은 구약성서의 많은 이야기를 묘사합니다. 이는 샤갈의 가장 위대한 걸작의 하나로 여겨집니다.

 

HOST: 성경에 대한 존경심으로 샤갈은 이렇게 썼습니다.

 

『어릴 때부터 나는 계속 성경에 매료되어 있었다. 성경은 역사상 가장 위대한 시의 원천이라고 항상 믿었다. 나는 삶과 예술에 성경을 반영하려고 노력했고 성경은 삶이고 자연의 반향이다. 이것이 내가 전달하려고 노력해 온 비밀이다』

 

미국 미시간주에 위치한 파크 웨스트 갤러리 관장, 모리스 샤피로 씨는 샤갈이 성서 프로젝트에 이상적인 예술가였다고 말했습니다.

 

VO (Mr. Morris Shapiro) (M): 샤갈은 호기심이나 수단의 마음이 아닌 고귀한 헌신으로 오랜 전통 주제들을 표현했습니다. 이 에칭 작품들은 인내와 꼼꼼한 장인정신에서 나온 경이로운 결과물이지만, 거의 모든 작품에서 우리는 샤갈의 감정, 경외심 슬픔이나 기쁨을 정확히 경험하게 되며, 이는 각 주제에 있어 형상이 멜로디가 되고 특이한 음계로 소리 나는 듯합니다』

 

HOST: 유럽의 유대인들 특히 독일 유대인들이 처한 상황이 악화되자 샤갈은 붓을 통해 그 고뇌를 투사합니다. 그는 1938년 「하얀 십자가형」이라는 유화 작품을 그렸습니다. 이 그림은 평소 생동감 넘치던 색채의 그림들과 상당히 다릅니다.

 

작품 속에서 유대인들은 그들을 향한 폭력으로부터 울며 도망치고 있습니다. 그림의 중앙에 있는 십자가 위의 예수는 유대 기도 숄을 두르고 유대인과 함께 고통받습니다. 샤갈은 이렇게 유대인과 기독교인을 통합하고 이 시기에 그들이 함께 겪은 고통을 십자가형을 통해 반영했습니다. 십자가형은 샤갈의 유대 신앙에도 불구하고 그가 평생 그린 주제입니다. 그에게는 세계의 모든 종교적 신앙이 인류애와 영성이라는 확고한 공통 기반을 지닙니다.

 

아메리카 매거진에 실린 인터뷰에서 프랜시스 교황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위대한 화가 중 카라바조를 존경한다. 그의 그림은 내게 말을 건다. 또 샤갈의 하얀 십자가형 역시도 마찬가지다』

 

HOST: 그 당시 샤갈은 큰 상실을 겪었습니다. 1944년에 29년간의 행복한 결혼생활 후 사랑하는 아내 벨라가 세상을 떠났습니다. 슬픔으로 고통받던 샤갈은 9개월 동안 작업을 멈춥니다. 그 기간에 샤갈은 미국 뉴욕으로 이주합니다. 유럽에서 피난 온 다른 작가와 화가, 음악가들이 동시에 그곳에 정착했습니다.

 

그는 처음 파리에 갔을 때처럼 박물관과 갤러리를 방문하고 동료 예술가들과 친구가 되었습니다. 그는 뉴욕 발레극장에서 일하며 새로운 발레 「집시들」을 위한 세트와 의상을 디자인했습니다. 작품은 따뜻한 성공을 거두었고 비평가들과 관객들은 열정적으로 샤갈의 디자인을 좋아했습니다.

 

샤갈은 미국에서의 삶에 감사했습니다. 그는 미국에 대해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이 나라의 위대함과 그것이 내게 주는 자유로운 느낌』이라고 말했습니다. 마침내 1948년에 샤갈은 프랑스로 돌아갈 수 있었고 당시 예술의 중심지였던 코트다쥐르에 살기로 합니다. 동시대인 앙리 마티스와 파블로 피카소도 이곳에 살았죠.

 

샤갈의 명성이 높아지며 그는 스테인드글라스 벽화, 극장세트와 의상, 태피스트리, 도자기 조각 등의 새로운 형태와 매체로 자신의 작업을 확장하고 실험하며 더욱 큰 성공을 거뒀습니다.

 

스테인드글라스 작품은 샤갈이 예술에 크게 기여한 분야입니다. 샤갈은 1961년에 예루살렘에 있는 히브리 대학의 하다사 의료센터를 위해 「예루살렘의 창」을 완성했습니다. 이스라엘의 12지파에 대한 성서 이야기들을 주제로 한 작품입니다.

 

이 작품에 대해 샤갈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VO (M): 『수년 전 성경에 대한 에칭 작업을 하려고 성서 영역에 첫발을 내디뎠을 때 이 생각이 떠올랐어요. (1931년) 모든 민족 중 유대 민족은 항상 성서에 따른 사랑과 우정, 평화를 꿈꾸었죠. 다른 셈족 사람 중 몇 천 년 전에 이곳에서 살았던 그들로 인해 나는 유대 민족에게 작은 선물을 할 수 있었어요』

 

HOST: 다음 해에 샤갈은 다른 유명한 많은 작품을 창작했습니다. 예를 들어 1964년에는 유엔 건물에 「평화의 창」을 만들었는데 15피트 넓이에 12피트 높이로 된 스테인드글라스 창입니다. 이 작품은 제2대 유엔 사무총장인 다그 함마르셸드와 또 평화를 위해 목숨을 바친 사람들을 기리기 위해서였습니다.

 

이 창문의 중앙에는 한 아이가 꽃에서 나온 천사를 닮은 얼굴로부터 키스를 받고 있습니다. 작품 속엔 평화와 모성애를 위해 싸운 이들과 함께 베토벤 교향곡 9번을 가리키는 음악적 상징도 묘사되어 있는데, 그것은 함마르셸드가 가장 좋아하던 곡이었죠.

 

샤갈이 파리에 있는 오페라 가니에르의 천장의 프레스코화를 완성하는 데는 1년이 걸렸습니다. 이 작품은 화려한 색상과 다양한 세부 표현으로 유명한데 날개 달린 형체, 악기, 파리의 오래된 건축물과 기념물 등이 그려져 있습니다. 이 작품은 14명의 주요 오페라 작곡가와 다른 고전음악 작곡가들에게 경의를 표합니다. 1964년 77세의 나이로 프레스코화가 완성됐을 때 샤갈은 그 걸작을 무료로 선물했습니다.

 

운 좋게도 시카고에는 마르크 샤갈의 주요 예술작품 두 점이 있습니다. 「사계절」은 시카고의 체이스 타워 플라자에 있는 4면 모자이크 벽화입니다. 시카고의 6가지 모습을 보여주는데, 프랑스의 스튜디오에서 디자인이 처음 완성된 후 전면 패널로 옮겨져서 모자이크 전문가가 수천 개의 칩을 시카고에 설치했습니다.

 

샤갈은 이 작품에 대해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난 사계절이 인간의 삶, 즉 신체적, 정신적으로 각 다른 단계를 모두 나타낸다고 생각한다』 1977년 미국의 200주년 기념일을 위해 샤갈은 시카고 예술 연구소에 세 패널 스테인드글라스 창 「아메리카의 창」을 기증했습니다. 이 선물은 미국인들이 누리는 예술 표현과 종교 신앙의 자유에 대한 찬사였고 그와 가족들이 망명하는 동안 피난처를 제공한 사람들에게 전한 감사의 표시였습니다.

 

첫 번째 창문은 기타와 피들 같은 악기와 악기 연주자들의 모습으로 시카고의 풍부한 블루스 문화를 보여줍니다. 두 번째는 도시 위에 있는 올리브 나뭇가지에 둘러싸인 비둘기를 통해 시카고를 위한 기도를 연상시킵니다. 패널의 왼쪽에는 1년 전 작고한 많은 사랑을 받은 시카고 시장 리처드 J 데일리를 추억하며 초에 불을 붙이는 형체가 있습니다.

 

세 번째 패널은 종교의 자유를 찬양하며 미국은 모든 민족이 섞인 용광로로 표현됐습니다. 샤갈은 80세의 나이에 링컨 센터에 있는 뉴욕의 메트로폴리탄 오페라 하우스 로비에 두 개의 기념비적인 벽화를 그렸습니다.

 

「음악의 원천」과 「음악의 승리」입니다. 이 벽화 속에서 그는 과거의 고전 작곡가들에게 경의를 표합니다. 샤갈은 생을 마칠 때까지 계속 일했습니다. 1985년 3월 28일 시카고 재활원을 위해 태피스트리 작업을 하던 중 97세의 나이로 프랑스의 생폴 드 방스에서 세상을 떠났습니다.

 

마르크 샤갈은 성서적 주제와 일상의 기억을 형상화한 방대한 회화 작품들과 시를 창작하여 세계를 풍요롭게 했습니다. 그는 아이디어들과 기술을 확장하는 것을 멈추지 않았지만 그의 시각적 언어는 언제나 러시아 민속의 아름다움과 이국적인 것, 그리고 영성의 단순함과 성실함에 깊이 뿌리내리고 있었습니다. 그는 모더니즘의 선도자이자 유대 예술가의 상징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샤갈은 인간 삶의 본질에 대해 이렇게 말했습니다.

 

VO (M): 『우리 삶에는 예술가의 팔레트처럼 하나의 색상이 있는데, 그것이 삶과 예술에 의미를 제공합니다. 그것은 사랑의 색입니다』

 

HOST: 이는 유명한 예술가로서, 또 무엇보다도 위대한 인간으로서의 그의 유산입니다.

더보기
에피소드
재생목록
공유
공유하기
퍼가기
시작 시간
다운로드
모바일
모바일
아이폰
안드로이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
GO
GO
QR코드를 스캔하세요 ,
또는 다운로드할 스마트폰 운영체제를 선택하세요
아이폰
안드로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