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동영상

우리 주변의 세상

바미얀 협곡: 고대 불교문화를 엿보다

2020-10-16
진행 언어:English
내용 요약
다운로드 Docx
더보기

‍       『아쌀람 알라이쿰』은‍ 카라칼파크어로‍ 『여러분에게 평화가‍ 있기를』입니다. 저는 걸바놉입니다. 카라칼파크스탄 공화국의‍ 영적인 거주자들은‍ 모든 사람들이‍ 현재와 미래 세대를 위해,‍ 우리의 소중한 지구의‍ 좋은 안내자가 되기를 기도합니다.

『바미얀 협곡: 고대‍ 불교문화를 엿보다』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바미얀은 『빛을 비추는‍ 장소』를 의미합니다. 힌두 쿠시 산맥에‍ 둘러싸인 바미얀은‍ 평평하고 넓고 비옥한‍ 평야에 위치하며 옆에는‍ 높은 돌 절벽이 있습니다. 카불에서 서쪽으로‍ 약 140마일‍ (225㎞) 떨어진‍ 아프가니스탄 중부에‍ 위치한 바미얀은 중국, 인도와 서방국을 잇는‍ 비단길을 형성했습니다.

실크로드라 불리는‍ 비단길은 문화와‍ 물질적 풍요, 동서양의 사상 교류에 중요한 역할을 했던‍ 일련의 고대 무역로입니다.

그 도시는‍ 약 천오백 년 전‍, 상인들이 그리스,‍ 터키, 페르시아, 중국, 인도에서 온‍ 다양한 문화들을‍ 한데 모았던, 여행길의‍ 붐비는 경유지였습니다. 상인들은 자신의 신앙도‍ 가지고 왔습니다. 천 년 전, 불교는 전성기였고‍ 상인 중 다수가‍ 불교 신자였습니다.

1세기 쿠샨 시대 초기‍, 불교는 이 지역에서‍ 중요한 종교가 되었고‍ 많은 선교사와‍ 순례자들이‍ 석가모니 부처님의‍ 가르침을 전파하고‍ 경배하기 위해‍ 그곳을 여행했습니다. 바미얀 계곡은‍ 불교 확장의 가장‍ 서쪽 지점이 되었습니다.

632년‍ 중국 당나라의 존경받는‍ 승려 삼장법사 현장이‍ 바미얀 계곡에 왔습니다. 삼장법사 현장에 따르면‍, 바미얀 계곡의 주민들은‍ 삼보를 진심으로‍ 숭배했다고 합니다. 그들은 깊은 신심으로‍ 부처와 진리와 승가에서‍ 안식을 얻었습니다.

존경받는 부처는‍ 완전히 깨달은 존재이며‍ 다르마(교리)는 부처가 설명하는 가르침이고‍ 승가(교단)는‍ 다르마를 실천하는‍ 불교‍ 수도원의 수도회입니다. 소승불교의 가르침을‍ 실천하는 많은 수도원과‍ 수만 명의 승려가‍ 있었습니다.

HOST:‍ 현장은‍ 그의 저서‍ 『대당서역기』에서 이렇게 기술했습니다.

Master Xuanzang VO (m):‍ 『이곳에서‍ 왕은 종종 5년마다 회의를 소집했는데‍, 회의에서 그는 여왕에서‍ 국보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승려들에게‍ 구호품으로 바쳤다. 저장고가 바닥나면,‍ 왕은 승려들에게 자신을‍ 바쳤고 그 후, 신하들이‍ 임금을 구하기 위해,‍ 승려들에게 몸값을‍ 지불했다. 이런 관행은 왕의‍ 정규 임무가 되었다』‍

HOST:‍ 신실한 불교 실천은‍ 바미얀 협곡에‍ 가치 있는 일이었습니다. 협곡에서는 종교와 철학이 번성했습니다. 그로 인해 환상적이고‍ 새로운 여러 예술적‍ 표현들이 생겨났고‍ 바미얀을 마주 보는‍ 사암 절벽의 측면에‍ 많은 불상들이‍ 조각되었습니다.

가장 두드러진 것은‍ 6세기에 만들어진‍ 두 개의 거대한‍ 입상불 조각상입니다. 2001년에 비극적으로‍ 파괴되긴 했지만, 조각상은 바미얀 계곡에‍ 많은 통찰력을 주었죠.

*더 작은 불상은 507년에 세워졌으며‍ 석가모니 부처님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불상 높이는 35m로‍ 38m 높이의‍ 세 갈래 틈새에‍ 세워져 있었습니다.

*그것의 서쪽에는‍ 비로자나불이라 알려진‍ 더 큰 불상이 있었습니다. 554년에 조각되었고‍ 높이 58m에 이르는‍ 세 갈래 틈새에‍ 53m 높이로‍ 서 있었습니다.

현지인들은 더 큰 동상인‍ 『우주를 통해 빛을‍ 비춘다』는 뜻의‍ 살살은 남성이고‍ 더 작은 동상인 샤마마는‍ 여성이라고 믿었습니다. 샤마마는 『여왕 어머니』라는 뜻입니다. 그 조각상들은 인도, 페르시아, 간다라 예술의 고대 문화와‍ 종교적 양식의 융합을‍ 형상화했습니다.

주요 몸체는 사암 바위에서 직접 조각되었습니다. 얼굴, 손, 팔과‍ 옷 주름 같은 세부적인‍ 것들은 짚으로 성형되고‍ 석고로 코팅되었습니다. 구조적 안정성을 위해‍ 나무 골조가 사용됐죠. 불상 얼굴의 윗부분은‍ 대형 목가면이나‍ 거푸집으로 만들어진 것으로‍ 여겨집니다.

표현력을 높이기 위해‍ 얼굴은 색이 칠해지고‍ 금박이 입혀졌습니다. 큰 동상은 빨간색으로‍ 작은 동상은 여러 가지‍ 색으로 칠해졌습니다. 불상들은 부처, 신성한‍ 스승과 우주의 신에 대한‍ 인간의 존경과 숭배를‍ 표현하기 위해 보석과 금으로 화려하게‍ 장식됐습니다. 틈새들도 아름다운‍ 프레스코화로 장식됐죠.

이 두 개의 거대한 조각상들 사이에 있는 약 1220m의 절벽에는 수천 개의‍ 동굴과 벌집 모양의 둥지들이 있습니다. 이것들은 바위를‍ 터널로 관통하는 복도와‍ 2천 명의 수도사들이‍ 명상하며 지내는‍ 수도원을 통해‍ 연결되어 있습니다. 승려들은 정교하고‍ 밝은색의 종교적인‍ 프레스코화를‍ 동굴에 그렸습니다.

이 소중한 작품들은‍ 과거로부터의 선물입니다. 유럽 싱크로트론 방사선‍ 시설의 과학자들은‍ 이 유화가 5세기에서‍ 9세기 사이의 어딘가로‍ 거슬러 올라간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아마 호두나 양귀비 씨앗‍ 기름으로 그려졌겠죠.

전형적으로‍ 이 웅장한 벽화들은‍ 천연 색소나‍ 송진 혹은 호두나 양귀비 씨앗 같은 건조용 기름과 섞인 인공 색소의 위층을 사용하여 그려지는데‍ 하얀 납 바탕에‍ 칠해집니다. 세상에서 가장 오래된‍ 유화가 그 조각상들‍ 뒤에서 발견되었습니다.

HOST:‍ 잠시 시간 내어 창조적인 신의 빛을 소중히 여기겠습니다. 수프림 마스터 TV에서‍ 곧 다시 뵙겠습니다.

『바미얀 협곡:‍ 고대 불교문화를 엿보다』에 돌아온 것을 환영합니다.

*바미얀 계곡의 절벽을‍ 장식하고 있는‍ 승려들의 동굴 안에서‍ 개가 넘는 고대 불교 필사본을‍ 보관하고 있는‍ 귀중한 불상들과‍ 항아리들이 발견되었습니다. 이러한 발견은‍ 『사해 두루마리』‍ 발견만큼 역사적으로‍ 중요하게 여겨집니다.

역사적인 기록에 따르면‍ 바미얀 계곡에는 해마다 축하 행사가 열리며 수많은 순례자들이 모이고‍ 불상에 제물을 바치는‍ 번성하는 종교 센터가‍ 있었습니다.

그것은 아마도 지역에서‍ 가장 유명한 문화적‍ 명소였을 겁니다. 교토 대학 고고학‍ 사절단에서 1970년에서 1978년 사이에 완성한‍ 연구 결과, 두 개의‍ 거대한 입불상 외에‍ 5개의 『석불좌상』이‍ 더 있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천장은 불상, 보살상과‍ 둥근 만다라를 묘사한‍ 정교한 벽화로‍ 장식되었습니다. 존경받는 불교의 법사‍ 현장은 계곡에는‍ 누워있는 큰 와불상도‍ 있었다고‍ 밝혔습니다.

VO (m)):‍ 도시의 동쪽‍ 2 혹은 3리에 위치한‍ 수도원에는‍ 열반에 들어가는 자세로 누워있는‍ 천 피트 이상 되는‍ 부처의 모습이‍ 있습니다.

HOST:‍ 2008년, 국제 고고학자들이‍ 두 개의 거대한‍ 입상 불상의 유적‍ 근처에서 다른‍ 역사적 유물들과 함께‍ 19m의 불상을‍ 발견했습니다. 바미얀 협곡은‍ 불교도들의 성지 역할을‍ 하는 것 외에도‍ 그 지역 내 이슬람과‍ 힌두교의 영향을‍ 반영하는 그림들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유네스코는‍ 바미얀 계곡의 문화 경관과 고고학적‍ 유적을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했습니다. 이는 또한 슬프게도‍ 1세기부터 13세기까지 바미얀의 불교와 이슬람 종교와 예술 유물의 보존을 위한 위험에 처한‍ 세계 문화유산 목록에도‍ 올라있습니다.

천오백 년이 넘도록‍ 불상은 바미얀 협곡과 백성들의 일상생활의 굴곡을 누비며 축복했습니다. 불상을 보호하기 위한‍ 국제적인 노력이‍ 시작되었고 이런 노력에‍ 유엔, 이슬람 공동체, 인도, 일본, 중국이‍ 참여하였습니다. 비록 불상은 결국‍ 사라졌지만‍ 불상의 정신은 결코‍ 약해지지 않았습니다.

오늘날, 새들은‍ 아름다운 건축물들을‍ 수용하던 두 개의‍ 거대한 틈새 주변을‍ 맴돌며 노래합니다. 지역 사람들은‍ 그들이 불상의 잔해의‍ 환생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종종 하자라족 아이들은‍ 성지 주변에 모이고‍ 민족의 여성들은‍ 거대한 불상의 발이 있던‍ 동굴에서 농부들의‍ 아내와 딸들에게‍ 글을 가르칩니다.

*동굴들은 또한 난민들과‍ 바미얀 주민 모두를 위한‍ 깨끗하고 건조하고‍ 따뜻한 쉼터가 됩니다. 나아가‍ 바미얀 불상을 잃은 이야기는 우리에게 석가모니 부처가‍ 설명했던 물질세계의‍ 덧없는 본성에 대한‍ 통찰력 있는 교훈을‍ 줄지도 모릅니다.

불상을 잃은 후‍ 수많은 국제단체들이‍ 이 성지를 보존하고‍ 복원하기 위한 노력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일본이 지원한‍ 유네스코 보존 작업‍ 덕분에, 불상은 이제‍ 붕괴로부터 안전합니다.

2009년에는‍ 국제 기념물 유적지‍ 협의회 ICOMOS가‍ 건설한 비계를 통해‍ 이 틈새들은‍ 보존되고 안정됐습니다. 다른 단체도 자금 지원에‍ 기여했고 이 장소를‍ 어떻게 부활시키고‍ 지속시킬 것인가에 대한‍ 아이디어도 얻었습니다.

2015년‍ 두 명의 중국인‍ 장신위와‍ 리앙홍은‍ 3D 레이저 영사‍ 기술을 사용하여‍ 부처의 이미지로‍ 틈새를 채웠습니다. 문화적으로 풍부한‍ 이 장소를 보호하기 위해‍ 노력하는 모든 정부, 단체, 개인들에게‍ 감사드리며,‍ 바미얀 협곡의 역사가‍ 우리에게‍ 우리 안의 불성에‍ 집중하도록 계속해서‍ 영감을 주길 바랍니다.

♧ 실제로 궁극의 진리에 의해 인도된‍ 부지런하고 내면적인‍ 수행을 통해서만‍, 우리는 생사의 순환을‍ 뛰어넘을 수 있고‍ 인류의 상향적 진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다정한 여러분, 오늘 함께‍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은‍ 『유럽 오소리:‍ 멋진 광부들』이‍ 주목할 뉴스 직후‍ 수프림 마스터 TV에서‍ 방송됩니다.

지혜와 자비가 당신의‍ 모든 걸음을 밝히길 빕니다.

더보기
재생목록
공유
공유하기
퍼가기
시작 시간
다운로드
모바일
모바일
아이폰
안드로이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
GO
GO
QR코드를 스캔하세요 ,
또는 다운로드할 스마트폰 운영체제를 선택하세요
아이폰
안드로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