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동영상

우리 주변의 세상

아름다운 바빌론: 웅대한 고대 세계의 보석

2020-05-12
진행 언어:English
내용 요약
다운로드 Docx
더보기

‍ 『코니?』 이 말은 소라니 쿠르드어로‍ 『안녕하세요?』를 뜻합니다. 저는 타라입니다. 가장 따뜻한 안부를 전하며 자애로운 쿠르디스탄 지역 사람들은 평화가 언제나 여러분과 함께 하기를‍ 진심으로 기도합니다.

오늘 프로그램 『아름다운 바빌론: 웅대한‍ 고대 세계의 보석』에 오신 걸 환영합니다.

4천년 전, 한 작은‍ 항구 마을이 유프라테스‍ 강에 생겼습니다. 이 작은 바빌론은 당시‍ 가장 큰 도시들 중‍ 하나가 되었고 결국‍ 예술과 건축, 과학의 중심지였던 아름다운‍ 신바빌로니아 왕조의‍ 수도 역할을 했습니다. 고대 메소포타미아‍ 문명의 모습이 많이‍ 남아있으며 세계 7대‍ 불가사의 중 하나인‍ 공중 정원이 있는‍ 바빌론은 국제연합‍ 교육과학문화기구인‍ UNESCO의‍ 세계 문화 유산으로‍ 지정되었습니다.

진흙벽돌로 지어진‍ 매력적인 바빌론의‍ 건축물과 유적은 현재‍ 바그다드에서 남서쪽으로‍ 83Km에 있는 이라크의 힐라에서 볼 수 있습니다. 바빌론의 가장 유명한‍ 곳에서 30분 미만 거리에‍ 농촌이 있고‍ 현대식 정착지가‍ 번창해 있습니다.

 

메소포타미아는‍ 티그리스와 유프라테스‍ 강 사이에 있는 지역으로 이라크 전역과‍ 시리아 동부, 터키 남동부,‍ 이란 서부와 쿠웨이트를‍ 포함합니다. 바빌론은 아카드 제국‍ 시기에 처음 세워졌고‍ 메소포타미아에 설립된‍ 여러 제국에 계속해서‍ 영향을 주었습니다.

바빌로니아 제국은 함무라비라 불린 아모리‍ 왕자 때 시작되었는데 그는‍ BC 1729년에 그의‍ 부친 신무발리트 왕에게‍ 왕권을 물려 받았습니다. 함무라비 왕은 바로‍ 많은 큰 사원과 수로‍ 그리고 높고 튼튼한‍ 성벽을 도시 주변에‍ 건설함으로 바빌론을‍ 가장 강력하고 영향력 있는 도시로‍ 변모시켰습니다.

함무라비 왕 통치 하에‍ 과학과 문화가 융성했고‍ 뛰어난 외교역량이 있던‍ 왕은 다른 도시 국가 및‍ 종족과 사려 깊고‍ 평화로운 방식으로‍ 관계를 맺었습니다. BC 1755년까지‍ 함무라비 왕은 모든‍ 메소포타미아를 외교적으로 연합해‍ 바빌론의 통치 하에‍ 두었으며 바빌론을 세계 최대 도시로 만들고‍ 바빌로니아라 칭했습니다.

 

통치 방식으로 유명한‍ 함무라비 왕은 훌륭한 법전을 만들어‍ 도시 전체가 평화를 유지하며‍ 번성하도록‍ 하였습니다. 이 법전은 최초로 만들어진‍ 가장 포괄적이고‍ 명문화된 법전으로‍ 여겨집니다. 함무라비 법전의‍ 석비는 프랑스‍ 루브로 박물관에‍ 전시되어 있습니다. 석비 맨 위에는‍ 태양신이자 정의의 신인‍ 샤마슈를 향하고 있는‍ 함무라비의 임명식‍ 장면을 묘사합니다.

함무라비 왕은‍ 법전이 공정하고‍ 공평한 사회를 만드는 데‍ 일조하는 신성한 규칙을‍ 제시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약 4천년 전에 만들어진‍ 법전은 농업 및 관개와‍ 관련된 많은 것과 함께‍ 바빌론 문화에 대한‍ 엄청난 양의‍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바빌로니아의 도시들은‍ 위대한 학문의 중심지로‍ 의학, 천문학, 수학의‍ 많은 관련 서적이‍ 발간되었습니다. 이집트 아마르나에서‍ 발견된 설형문자로 된‍ 편지에서 밝혀졌듯이‍ 이 도시들은 이집트‍ 파라오들과 서신을‍ 왕래했습니다. 이 서신들은 대영‍ 박문관에 있습니다.

BC 626년 메소포타미아 남부 칼데아 출신의 나보폴라사르 장군이 새로 독립한 바빌론의 지도자가 된 후‍ 수 십년간 쇠락의‍ 길을 걷다가‍ BC 605년 왕이 된‍ 장군의 아들‍ 네부카드네자르 2세는‍ 바빌론을 900헥타에‍ 이르는 지역의 아주‍ 아름다운 도시로‍ 변모시켰습니다.

해자와 새로 강화된‍ 성벽이 도시 주변에‍ 세워졌고 중심부에‍ 지구라트(신전) 탑이 있는‍ 아름답고 인상적인‍ 궁전이 지어졌습니다. 그는 거대한 청동 문들을‍ 세웠는데 그 문 중에는‍ 신들을 상징하는 사자와 소 조각상들이‍ 일렬로 있으며 파란‍ 유약이 발라진 타일로 장식된 유명한 이슈타르‍ 문도 포함됩니다.

 

바빌로니아인이 발견한‍ 것과 사상은 진흙이나‍ 돌로 된 판에 세기는 고대‍ 설형문자 체계를 통해‍ 전해지고 있습니다. 시간의 흐름을 측정하는‍ 독창적인 기계류와 같은‍ 많은 그들의 사상과‍ 성과는 보존되어‍ 왔습니다. 고대 바빌로니아인에겐‍ 60진법에 근거한‍ 수학 체계가 있었습니다. 분과 시를 60으로‍ 나누는 현재의 시간‍ 분할은 이 체계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황도십이궁 별자리는‍ 고대 바빌론에서‍ 전해진 것입니다.

독일 아시리아학 교수‍ 마티와 오센드리베르‍ 박사는 현재 대영박물관‍ 기록보관소에 보관되어‍ 있는 출토된 바빌로니아‍ 태블릿을 검사했습니다. 새겨진 글에 따르면 바빌로니아 천문학자는‍ 밤에 목성이 나타났을 때‍ 목성이 움직이는 거리와‍ 속도를 계산하기 위해‍ 사각형 모양 또는‍ 부등변 사각형을‍ 이용했다고 합니다.

2016년 과학 잡지에‍ 게재된 연구는 고대‍ 바빌로니아 천문학자들이‍ 모양을 다루는 수학의‍ 한 분야인 정교한 기하학을 사용했다는 의견을‍ 제시합니다. 전에는 적어도 1400년‍ 후까지는 이런 진보한‍ 연산체계가 없었다고‍ 여겨졌습니다.

하지만 바빌로니아인이‍ 이미 이 기술을 사용하여‍ 행성의 위치를‍ 예측했다는 것이 증거로 입증되었습니다. 고대 천문학자들은‍ 하늘에서 본 것을‍ 진흙판에 새기는‍ 보고서 형태로‍ 작성하였습니다.

잠시 쉬면서 우리 삶을‍ 지탱해주는 아름답고‍ 이로운 행성에 감사하는‍ 시간을 갖고‍ 잠시 후 이곳 수프림‍ 마스터 TV로‍ 다시 돌아오겠습니다.

 

『아름다운 바빌론:‍ 웅대한 고대 세계의‍ 보석』에 다시 오신 걸‍ 환영합니다.

BC 604~BC562년까지‍ 네부카드네자르 3세가‍ 바빌론을 통치하는 동안‍ 건축학의 새 시대가‍ 시작되었습니다. 그는 바빌론을 둘러싼‍ 8개 문 중 가장 뛰어난‍ 이슈타르문 건설을‍ 지시하였습니다. 바빌론의 유명한 공중 정원은 아마도 네부카드네자르 왕의‍ 가장 잘 알려진 성과 중‍ 하나일 것입니다.

전설에 따르면 이 정원은‍ 멀리 떨어진 숲과 초원을‍ 그리워했던‍ 네부카드네자르 왕의‍ 페르시아인 부인을 위해‍ 지어졌다고 합니다. 그래서 왕은 다양한‍ 기둥으로 떠받친‍ 경사진 테라스에‍ 나무 꽃 식물을 심어‍ 지상 천국을‍ 모사했다고 합니다.

바빌론의 공중 정원은‍ 23미터 높이로 산처럼 솟아 있고 피라미드 모양의 돌 구조물 위를 식물들이 덮고 있습니다. 정원은 안정성을 위해‍ 단단한 기초가 필요한‍ 돌기둥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이 정원은 또한 건조한‍ 조건에서도 초록의‍ 생기 넘치는 식물 정원을‍ 가꾼 점이 독특합니다. 정원의 디자인과 건축 양식 때문에 이국적인 식물과‍ 꽃들이 아래로 늘어진‍ 아름다움은 세계 7대 불가사의 중‍ 하나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네부카드네자르 2세는‍ 왕궁을 금은동과 드물고 귀한 돌들로‍ 완성했습니다. 도시의 중요한 두 부분을‍ 잇기 위해 석교 또한‍ 건설하였습니다. 에사길라는 거대한‍ 사원 단지로 가장 존경받았던‍ 바빌로니아 신 마르둑에게‍ 헌정되었습니다.

BC 539년 페르시아인‍ 키루스 대제가‍ 바빌론을 통치하게‍ 되었을 때에도‍ 바빌론은 계속 번창하며‍ 교육 예술 문화의 도시로‍ 유명하게 되었습니다. 이 도시는 키루스와‍ 그의 계승자들에게‍ 계속해서 중시되었습니다. 바빌로니아의 수학,‍ 천문학, 우주론은‍ 계속해서 높이‍ 존중받았습니다. 피타고라스의 유명한‍ 수학 이론도 바빌로니아‍ 모델에 근거하고‍ 있다고 여겨집니다.

독일 동양 연구회의‍ 고고학자 로버트‍ 콜데바이는 1899년에서‍ 1917년까지 바빌론에서‍ 첫번째 과학적인‍ 고고학적 발굴을‍ 수행했습니다. 이슈타르 문 관련 문서를‍ 포함한 많은 유물과‍ 수백 개의 태블릿이‍ 발견되었고 이들은‍ 독일로‍ 보내졌습니다. 로버트 콜데바이의 동료‍ 월터 안드레이는‍ 발굴된 유물을 복원했고‍ 이는 베를린의‍ 보더라시아키스케‍ 박물관에‍ 전시되었습니다.

 

1978년 2월 14일‍ 이라크 정부는 유적 위에‍ 고대 도시의 모습을‍ 복원하기‍ 시작했습니다. 이 사업에는 250개의‍ 방과 5개의 정원‍ 30미터 높이의‍ 아치형 입구가 있는‍ 네부카드네자르의 남쪽‍ 궁전이 포함되었습니다. 프로세셔널 웨이 바빌론 사자상 원형 극장도‍ 복원되었습니다. 바빌론의 상징적 특징을‍ 묘사한 7개 주화 세트도‍ 영국의 로얄 민트가‍ 1982년 만들었습니다.

2019년7월 5일‍ 바빌론은, 그 고대 도시를‍ 둘러싼 마을과 농경지를 포함하여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에‍ 등재되었습니다. 이 소식에 이라크‍ 거리는 환희와 축제로‍ 넘쳐났습니다.

 

2007년 세계 유산 기금은‍ 「이라크 국가 유물 및 유산 위원회」와 함께‍ 손상되기 쉬운 바빌론의‍ 고고학적유물 보존을‍ 위해 함께 협력하기‍ 시작했습니다. 2600년 된 검은‍ 현무암으로 만들어진‍ 바빌론 사자상은 여전히‍ 그곳에 남아 있습니다. 바빌로니아인의 힘을‍ 상징하는 사자상은‍ 공식 엠블럼과 정부기관과‍ 개인 회사의 인장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유서 깊은 역사와‍ 장엄하며 창의적인 바빌론의‍ 전설은 분명 계속해서‍ 전 세계의 예술적, 대중적,‍ 철학적인 문화에 영감을 불어줄 것입니다. 우리가 더 위대하고 아름다운 미래를 건설하려 노력하면서, 이 고대‍ 메소포타미아 도시의‍ 성취에 계속 감사하고‍ 이를 통해 배움을‍ 얻기를 바랍니다.

 

고귀한 시청자 여러분‍ 오늘 함께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은 주목할 만한‍ 뉴스에 이어 『먼치스:‍ 사랑의 비건 패스트푸드‍ 2부 중2부』가‍ 이곳 수프림 마스터‍ TV에서‍ 방송됩니다.

여러분의 삶이 무조건적인 사랑과‍ 친절로 가득하길 빕니다.

더보기
재생목록
공유
공유하기
퍼가기
시작 시간
다운로드
모바일
모바일
아이폰
안드로이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
GO
GO
QR코드를 스캔하세요 ,
또는 다운로드할 스마트폰 운영체제를 선택하세요
아이폰
안드로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