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동영상

세계 문화의 발자취

바터링 - 상품, 서비스와 우정의 물물교환

2020-09-09
진행 언어:English
내용 요약
다운로드 Docx
더보기

‍『아파 카바르?』‍ 코코스 제도의‍ 공식 언어인‍ 코코스 말레이어로‍ 『안녕하세요?』입니다. 멋진 여러분 전 루룩입니다. 코코스 제도의‍ 순수한 국민들은‍ 신의 모든 창조물에 담긴 경이로움에 감탄합니다.

『바터링~상품, 서비스와‍ 우정의 물물교환』에‍ 오신 걸 환영합니다.

HOST: 『전 돈을 갚기 위해‍ 밤새도록‍ 하루종일 일합니다. 슬픈 일이죠. 그러나 저에게 남은 돈은‍ 거의 없습니다. 안타깝죠...』‍ 이것은 1970년대에 녹음된 아바의‍ 유명한 노래‍ 『머니 머니 머니』의‍ 가사입니다. 점점 더 돈과 생존의 압박을 느끼는 많은 사람이 이 노래에‍ 공감했습니다.

돈 없이 살 수 있을까요?‍ 돈 없이 서로 거래하며‍ 살 수 있을까요?‍ 돈이 생기기 이전에‍ 고대 사람들은 물물교환 방식으로‍ 거래했습니다. 사전에 따르면‍ 『물물 교환은 한 상품을 다른 상품으로‍ 교환하거나,‍ 다른 물품이나 서비스를‍ 서로 교환하는 것입니다』‍

오늘 방송에서‍ 물물 교환의 역사와‍ 우리 현대 사회에도 여전히 효과적인 방식인‍ 이유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물물 교환은 기원전‍ 6천 년에‍ 메소포타미아 부족에 의해‍ 도입된 무역 시스템입니다. 페니키아인들은‍ 바다 건너 도시들과‍ 상품을 거래하기 위해‍ 이 시스템을 채택했습니다. 바빌로니아인들은‍ 개선된 물물 교환‍ 시스템을 개발하여‍ 상품을 음식, 차, 향료 및 기타 상품들이 서로 교환되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통화 시스템이 채택되면서‍ 사람들 사이에서‍ 상품과 서비스를 교환하는‍ 단순한 물물 교환은‍ 줄었지만 일부 지역에선‍ 여전히 존재합니다.

인도 코라푸트 지역에는 48개 이상의 부족 집단이 사는데 이곳에선‍ 물물 교환이‍ 여전히 일반적입니다. 그곳 사람들은 채소를 재배하고 숲에서 과일, 식용 꽃,‍ 잎, 씨앗, 장작 등을‍ 채취하여‍ 매주 시장에 가져가‍ 쌀, 소금, 설탕,‍ 겨자, 기름, 비누, 옷과‍ 다른 생필품으로‍ 교환합니다. 이곳의 공동체들은 단순한 생활을 하고‍ 지역 안에서 소비하며‍ 수요가 많지 않아서‍ 물물 교환 시스템이‍ 잘 사용됩니다.

말레이시아의 여러 마을도‍ 주요 교역 수단으로‍ 물물 교환을 사용합니다. 마을 사람들은 다양한‍ 작물을 옷, 생활용품 등‍ 다른 상품이나 서비스와‍ 교환합니다. 일부 농부들은 돈 대신‍ 농작물이나 다른 물품을‍ 받기도 합니다.

솔로몬 제도의 말라이타 주 사람들은‍ 물물교환이 지역사회를‍ 더 친밀하게‍ 만든다고 믿으며 매일 이 우호적인 활동에‍ 참여합니다. 또한 물물교환은 불우한 지역사회 구성원들이‍ 생필품을 쉽게 얻을 수‍ 있게 해줍니다.

물물 교환은 피지 남부 라우의‍ 경제 성장을 촉진합니다. 섬 사이를 오가는 선박인‍ MV 라이아호나는 남부 라우 섬들인 카바라,‍ 풀라가, 오게아의 주민과‍ 섬 공예품과 수공예품을‍ 식료품 같은‍ 생활필수품들로 거래해 왔습니다. 이것은 예술품과 공예품을 판매하기‍ 어려운 섬 주민들에게‍ 효율적인 판매 경로를‍ 만들어줬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하와이에도 물물교환이‍ 돌아오고 있습니다. 이곳 사람들은 서로를 대가족 『오하나』의‍ 일부로 여깁니다. 섬의 물물교환 회사들은‍ 입소문을 통해 네트워크를‍ 성장시키고 있습니다. 교환 분야는‍ 배관, 노래 교습,‍ 나무 다듬기 또는‍ 정원 가꾸기에 이르기까지‍ 매우 광범위합니다.

물물 교환 네트워크에 참여하는 전문가들로는‍ 변호사, 정비공,‍ 의사, 회계사, 플로리스트,‍ 도급업자,작가, 치료사나‍ 레스토랑, 호텔 또는‍ 기타 서비스 산업‍ 종사자들도 포함됩니다. 사람들은 이 현대적인 물물교환 시스템으로‍ 서비스, 재능 및‍ 기술을 교환합니다.

HOST: 아프리카 일부 국가도‍ 아이들의 교육에‍ 물물교환을 사용합니다. 나이지리아의‍ 많은 학교는 아프리카 정화 사업 캠페인인 리사이클페이 교육 프로젝트에 따라 부모가‍ 중고 플라스틱병을‍ 자녀의 학비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환경과 어린이 교육을 동시에 돌보는 훌륭한 방법입니다!

‍가나의 타르콰‍ 브레만 여학교에서는‍ 수업료가 없는 교육에 대한 대가로‍ 물물 교환 서비스가‍ 채택되었습니다. 샤드랙 프림퐁 씨가 설립한 지역사회 기반 조직인 코코아360을 통해‍ 부모들은 자녀의 학비를 지불하는 대신 10에이커‍ 코코아 농장에서‍ 일합니다.

비슷한 형태로‍ 짐바브웨에서도 아이들의‍ 학비를 위해‍ 다양한 서비스가‍ 교환되고 있습니다. 불우한 어린이들이‍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독창적인 방법을‍ 채택해준 아프리카에‍ 감사드립니다.

친절한 여러분‍ 잠시 중요한 메시지를‍ 듣기 위해‍ 쉬어가겠습니다. 잠시 후 돌아오겠습니다. 수프림 마스터 텔레비전에‍ 채널을 고정해주세요.

HOST: 활기찬 여러분‍ 저희 방송 『바터링~‍ 상품, 서비스와‍ 우정의 물물교환』에‍ 돌아오신 걸 환영합니다.

물물교환 시스템은 대기업들과 국가 간에도‍ 상품과 서비스 교환을‍ 위해 사용되며‍ 조약 및 무역 협정 통해‍ 실행됩니다. 기업으로서는 쓸모없는 과잉 재고를 정리하고‍ 제로 웨이스트를 추구하는‍ 완벽한 방법입니다.

일부 국가는 상품, 서비스‍ 또는 기술 교환을 위한‍ 조약에 서명합니다. 물물교환은 국가가 유동성 위기에 직면할 때‍ 국책사업 자금 조달을 위해‍ 구리나 금 같은 자국의‍ 자원을 거래할 수 있는‍ 경우 특히 유용합니다.

예를 들어 잠비아,‍ 가나, 르완다는‍ 인도와 상품 프로젝트 교환 거래를‍ 협상 중입니다. 인도는 구리와 금을‍ 포함한 세 아프리카‍국가의 귀중한‍ 광물을 얻는 대가로 절실히 필요한 인프라‍ 구축을 도울 것입니다. 이 거래가 성공하면‍ 향후 모든 국가 간의 사업 거래에 모범이‍ 될 수 있습니다.

말레이시아 정부는 인도의 밀과 쌀을 팜유와 교환하는‍ 물물교환 협정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각국의 잉여 상품을‍ 더 필요한 상품으로‍ 교환할 수 있기 때문에‍ 양국 모두에게‍ 윈윈인 셈입니다.

HOST: 그리스는 2010년‍ 금융 위기에서 여전히‍ 회복 중이기 때문에‍ 물물교환이 인기입니다. 전국적으로 2백 개가 넘는 풀뿌리 단체와‍ 로컬 무역협동조합 등‍ 많은 물물교환 네트워크가‍ 만들어졌습니다. 이러한 네트워크는 개인 소지품, 책, CD,‍ 전기 제품 등을‍ 교환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베이와 유사한 온라인‍ 물물교환 경매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네트워크는 상품의 가치를 가늠하는‍ 어떤 유형의 단위를‍ 채택합니다. 예를 들어 농부들은‍ 라미아의 농업협동조합을 통해 농산물과 농업 기계를 거래합니다. 의사, 전기 기사,‍ 요가 강사, 심리 치료사‍ 그리고 기타‍ 전문가들을 위해서는‍ 서비스 기반의‍ 시간 단위를 교환하는‍ 『시간 은행』이 있습니다.

HOST: 온라인 네트워킹‍ 플랫폼의 성장으로‍ 물물교환도 편리성이‍ 향상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바터 네트워크 주식회사는‍ 미판매 또는 과잉된‍ 제품의 교환을 촉진하는 회사입니다. 바터퀘스트는 사람들이‍ 상품, 서비스, 부동산까지‍ 무엇이든 거래하도록‍ 돕는 웹사이트입니다.

쉐어드 어스는 토지 소유자와 경작할 토지를 찾는‍ 사람들을 연결하는 공유작물 툴입니다. 토지 소유주는 재배된‍ 농산물을 일부 받는 대가로‍ 토지 사용을 허용합니다. 점점 많은 사람이‍ 돈 없는 거래의‍ 혜택을 받아들이면서‍ 물물교환 플랫폼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물물교환에는 많은‍ 장점이 있습니다. 경제적이며‍ 자원을 절약합니다. 더이상 사용하지 않는‍ 물건이 다른 사람에게는‍ 찾고 있던‍ 물건일 수 있습니다. 교환은 또한 더 직접적이고 즉각적이며‍ 개인적입니다. 사람들 간의 상호작용의 기회이며‍ 훨씬 더 가치 있는‍ 지속적인 우정을 형성할 기회입니다.

칭하이 무상사님께서는‍ 1992년 한 강연에서‍ 언젠가 지구가 다른‍ 행성과 물물교환을 할 수도‍ 있다고 암시하셨습니다.

♣ SM: 지구는 모든 것이 풍족해요. 우린 전 행성을 먹이고 다른 33개‍ 이상의 행성에‍ 수출도 할 수 있어요. 농사를 지을 땅이 없는 행성이나‍ 땅의 미네랄이‍ 파괴되었거나 스타워즈 같은 그 비슷한 사건으로‍ 대기가 오염된‍ 행성 같은 곳에요.

우린 신선한 과일과‍ 야채들을 수출하고‍ 대신 그들의 유에프오를‍ 수입할 수 있죠. 서로 교환하는 거지요. 그들의 훌륭한 기구와‍ 기계를 수입하고‍ 우리의 두부나 팥을‍ 수출하는 겁니다. 쌀, 밀, 등등을요. 고양이, 개, 새도 그들이 볼 수 있게 하고요. 어떤 행성에는 그런 게 많이 없어요. 대기가 너무 파괴되어‍ 사람들도 거의‍ 살 수 없을 정도죠.

그들은 인구수를 억제해요. 대기, 산소‍ 이런 모든 것을‍ 재활용해야 하기 때문이죠. 그들은 애완동물을 키울‍ 여유가 없어요. 때문에 우린 심지어‍ 대기도 수출할 수 있죠. 지구의 산소를 봉지에 담아‍ 그들에게 각각 하나씩‍ 사랑을 담아 주는 거예요. 우린 그럴 수 있어요. 그럴 수 있지요.♣

열린 마음의 여러분‍ 오늘 저희 방송‍ 『바터링~상품, 서비스와‍ 우정의 물물교환』에‍ 함께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은 주목할 뉴스와‍ 『빛나는 세계 보호상 수상자: 리디파인 미트~‍ 비건 식품 기술의 발전, 2부 중 1부』가‍ 방영됩니다.

여러분의 고귀한 품성이‍ 천국의 광휘와 영광 속에‍ 빛날 수 있길 바랍니다.

더보기
재생목록
공유
공유하기
퍼가기
시작 시간
다운로드
모바일
모바일
아이폰
안드로이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
GO
GO
QR코드를 스캔하세요 ,
또는 다운로드할 스마트폰 운영체제를 선택하세요
아이폰
안드로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