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동영상

사랑스런 삶의 터전: 지구

기후 위기를 끝내라는 바다의 경고, 3부 중 3부

2021-03-08
진행 언어:English

에피소드

내용 요약
다운로드 Docx
더보기

‍           HOST (m): 『쉬즈야』유콘 땅의 원주민 언어 중하나인 그위친어로『친구여』라는의미입니다. 여러분의 벗 케이시입니다. 마음 따뜻한 유콘 사람들은어머니 지구와 모든 지구 주민을 사랑하면서 기쁜 마음입니다.

자비로운 시청자 여러분,‍ 『기후 위기를 끝내라는바다의 경고‍, 3부 중 3회』에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지난 몇십 년 동안세계의 바다는 아주 빠른 속도로따뜻해졌습니다. 지난 1, 2부에서는따뜻한 바다가 어떻게 해양 생물을멸종시키고 해수면을위험 수위로 상승시키는지알아봤는데요.

오늘은 해양 온난화가어떻게 기상 이변을일으키는지알아보겠습니다.

바닷물이 따뜻해지면서수분 증발량이 많아지고그로 인해 습한 공기가기상 이변과영향을 주고받으며강한 바람과 폭우가발생할 수 있습니다. 많은 기후학자들은따뜻해진 물이 더 강력한폭풍에 힘을 실어준다는바다 표면 온도와열대성 폭풍의 세기의 연관성을 밝혔습니다.

(m): 높은 해수면과따뜻한 해수 온도로허리케인, 태풍 등더 강력한 폭풍이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 이론은대기와 바다 사이의온도 차이가더 클 때허리케인이빈도나 강도 면에서더 커진다는 겁니다.

HOST: 멕시코만과 대서양의따뜻한 물은지구상에서가장 강력한폭풍을 만들어냅니다. 물이 따뜻해질수록더 혼란스럽고 극단적인기상 이변이 발생합니다.

칭하이 무상사께서는‍ 2009 11 16,‍ 오리자바의 회의에서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SM: 특히 재해에 대해말하자면폭풍의 강도와 빈도가증가하는 것은날씨 패턴을 바꾸는해양 온난화 때문입니다. 지난 10년간 수차례이런 재난이 일어났으며‍ 1998년에 발생한허리케인 미치는 2만 명의중앙아메리카 형제들과친애하는 멕시코 시민들의목숨을 앗아갔습니다.

HOST: 2018년 허리케인 마이클은 물이 따뜻해져『스테로이드로 몸을 키운』 폭풍의 한 예입니다. 이틀 만에 폭풍은멕시코만을 가로질러아주 빠르게 5등급 허리케인이되었습니다. 허리케인 마이클은시속 260㎞의 풍속으로플로리다 지역을강타한 역사상가장 강력한 허리케인이되었습니다.

비슷하게 2017 8해양 온도가 허리케인하비를 악화한다고보고됐습니다. 하비가 멕시코만을가로질러 이동하면서텍사스 연안에상륙하기 전에 평소보다 더 더운 상태가 돼폭풍에 영향을 줬습니다. 허리케인 하비로 백 명 이상이 사망했으며수십만 채의 가옥이침수되고‍ 1250억 달러의 피해가발생했습니다.

뉴질랜드 국립대기연구센터의저명한 수석 과학자케빈 트렌버스박사에 따르면『기후변화가 계속해서바다를 데우면서하비와 같은 초강력 폭풍이 더 많이 예상된다』고말했습니다.

해수면 온도는 날씨 패턴을대규모로 변화시키는대기 조건을바꿉니다. 기후학자들은따뜻해진 바다가 미래에훨씬 더 심각한기상 이변의 원인이 될것이라고 경고합니다.

2020년 여름에전 세계 해양 온도는계속해서평년보다 1~2℃ 높은 기온을기록했습니다. 9월에는멕시코만, 카브리해, 아프리카 해안 주변에폭풍이 많이 발생하는데이러한 이상 현상으로평년보다 온도가 섭씨 2~3℃‍ 증가했으며여러 나라에서기록적인 수의초강력 폭풍, 사이클론, 허리케인을 겪었습니다.

2020 113,‍ 4등급 허리케인에다가 온두라스,‍ 과테말라, 니카라과 등의중앙아메리카 국가들을 휩쓸면서 수십 명이사망하고 대규모 피해를입었습니다.

그 후 2020 11 16,‍ 시속 250㎞의 강풍을동반한 또 다른 4등급폭풍인 이오타남쪽으로 24㎞ 떨어진이 중미 국가들에상륙해 큰 피해를 줬습니다.

연이은 허리케인으로집중 호우가 내려치명적인 산사태와 기습적인 홍수, 광범위한 피해가 발생했습니다. 중앙아메리카 전역에 걸쳐이 폭풍은 약 2백 명의사망자를 냈고 15만 명의이재민을 만들어냈으며수십억 달러의피해를 입혔습니다.

2020년에는열대성 폭풍과 태풍이태평양 지역의 여러 나라를 강타했습니다. 지난 8월 중국 동부를강타한 태풍 하구핏‍ 4m 높이의 파도를야기하고 20만 명이대피해야 했습니다. 2주도 안 돼서 심각한열대성 폭풍 메칼라같은 지역을 강타했습니다.

한편‍, 불과 2주 동안‍ 3개의 태풍이 연이어 한반도를휩쓸었습니다.

2020 10,‍ 열대성 폭풍 린파베트남이라고도 알려진 어울락, 캄보디아와 그 인근 국가들을 강타하여 폭우와 산사태, 홍수가 났습니다. 캄보디아에서는‍ 4만 헥타르가 넘는농작물과 논이홍수로 파괴됐습니다.

베트남이라고도 알려진 어울락에는 린파가‍ 2020년에 여섯 번째로강타했는데 폭우와 강풍을 동반했습니다. 2020 10 21린파로 인해 114명이목숨을 잃었고‍ 27 4500채의 집들이 침수되거나피해를 입었으며피해자는 700만 명으로추산됩니다.

2020 10월 말,‍ 역사상 가장 강력한슈퍼 태풍인고니가필리핀을 강타하며최고 시속 310㎞의‍ (195마일) 강풍을동반하며 상륙했습니다. 이 태풍으로 수만 채의 가옥이 파괴됐고‍ 30만 명 이상이 고향을떠나고 최소 20명이사망했습니다.

전 세계적인 코로나 19‍ 팬데믹으로 인해 전 세계의항만과 공항이 폐쇄되면서상황은 더욱어려워졌습니다. 필리핀 전역의 학교, 체육관, 정부 기관은코로나 환자들을 위한긴급 피난소로전환돼야 했습니다.

따뜻한 바다는열대성 폭풍을 통해대혼란을 일으키는 한편‍, 산불을 일으키는 데 중요한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따뜻한 해양 지역은육지에 내릴 비를 앗아가주변 지역을 건조 상태로만들어 이상 가뭄을일으킵니다.

2019년 아프리카 연안의 인도양은유난히 따뜻했고이로 인해 이 지역은폭우가 내렸습니다. 그러나 이 변화는호주에 내릴 비를 앗아가호주는 결과적으로 대규모 가뭄을 겪었습니다.

2020년은 전 세계가거대한 산불로뒤덮였습니다. 호주에서는 역사상 최악의 산불과 씨름하면서최소 33명이 사망하고 수천 채의 가옥이 파괴됐으며 약 1800만 헥타르의 땅을 태웠습니다. 300억 마리의 동물들이죽거나 고향을 잃었습니다.

또한, 2020년에는기록적인 수의 심각한산불이 미국 캘리포니아전역에 퍼졌습니다. 주 역사상 가장 오랜 기간 산불을 겪는 동안 9639건의 화재로‍ 150만 헥타르 이상의땅이 탔는데이는 주 전체인 4050만 헥타르의‍ 4%가 넘는규모입니다.

맹렬한 열기에 힘입은다발적인 화염으로 건물‍ 1 500채가 파괴되고‍ 31명이 사망했습니다. 인근의 오레곤주에서는산불로 최소‍ 11명이 목숨을잃었으며‍ 40만 헥타르 이상의땅이 불탔습니다.

연구 과학자인카티아 페르난데스 박사는해양 온도가 산불 발생에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보여주었습니다. 페르난데스 박사는북부 열대 대서양의표층 해수 온도와아마존 열대 우림의산불 사이의관계를 보여주는『상호작용 매핑 도구』를개발했습니다.

수온이 따뜻할수록비가 북쪽으로 내립니다.

2014~2015년의캘리포니아 폭염과가뭄에 대해서기후학자 다니엘스웨인 박사는 말합니다. 『마지막 북동 태평양의따뜻한 블롭이 캘리포니아 가뭄과 산불에 영향을 줬습니다. 그 영향은 정말로심각할 수 있습니다』

칭하이 무상사께서는기후 변화로 인한많은 위험요소에 대해자주 경고하시며가장 빠르고 효과적인해결책인 비건 생활방식을전 세계적으로 채택할 것을권하셨습니다.

SM: 재난을 부르고 낳는 우리의 방식을 바꾸지 않는다면재난은 끝나지 않을 겁니다. 나 역시도 세계 어디서 자연재해가 일어나면울곤 해요. 그 사람들의 고통으로내 마음은 고통스러워요. 나는 그들이 느끼는 대로느끼기 때문에너무나도 괴롭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문제의뿌리를 해결해야 완전히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건 바로인류에 대한 살상과무고한 동물에 대한 도살을 멈추는 겁니다. 우리가 지구에서 평화와 사랑의 길을걸을 때만 지구와 자연이평화로 화답할 겁니다. 다른 존재를 보호해야우리도 보호받는 거죠.

시청자 여러분, 오늘함께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주목할 뉴스에 이어『제니퍼 스토이코비치‍ (비건): 비건 여성 기업가의 역량 강화』가방영됩니다.

신의 은총으로 나날이영적 고양이커지는 기쁨을누리길 바랍니다.

더보기
에피소드
재생목록
공유
공유하기
퍼가기
시작 시간
다운로드
모바일
모바일
아이폰
안드로이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
GO
GO
QR코드를 스캔하세요 ,
또는 다운로드할 스마트폰 운영체제를 선택하세요
아이폰
안드로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