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다음 동영상
 

세계 문화의 발자취

유연한 마카족 - 전통적으로 숲을 지키는 사람들

2022-09-27
진행 언어:English
내용 요약
다운로드 Docx
더보기

‍마카는 한때 남아메리카의 그란차코 지역에‍ 살았던 원주민‍ 집단입니다. 그란차코 지역은‍ 오늘날의 아르헨티나, 볼리비아, 파라과이로‍ 구성된 광대한 숲이‍ 우거진 평야 지역입니다. 마카족은 마타코어족에 속하는‍ 마칸어를‍ 사용합니다. 마칸족의 전통에서, 매-주민은 신화적인‍ 의미를 지닙니다. 매는 문화의 전달자이자‍ 구세주 영웅으로 여겨져요.‍ 전통적인 믿음은 매 존재들이 무속인과‍ 소통할 수 있는 자연의‍ 정령이라고 주장했습니다.

그란차코 지역에‍ 사는 동안 마카족과‍ 다른 부족들은‍ 자연의 땅과 가까운‍ 관계를 맺었습니다. 특히, 그들은 채집한‍ 식물을 주식으로 삼았죠. 마카족의‍ 의학 부문에서도‍ 지역 식물에 의존했어요‍ 예를 들어, 아네미아‍ 투멘토사라는 양치류는‍ 으깨고 물에 타서 백일해를‍ 앓는 사람에게 먹였습니다. 다른 식물들은‍ 치통, 벌레 물림, 배탈, 피부에서 가시를 뽑기, 질병 치료 등‍ 다양한 질환에‍ 약으로 쓰였습니다.

연구자들은 파라과이의‍ 숲이 빠르게 사라지고‍ 있으며, 아마도 지구 상의‍ 다른 곳보다 더 빨리‍ 사라지고 있다고 말합니다. 칭하이 무상사님은‍ 특히 동물-주민 공장의‍ 삼림 벌채의 위험에‍ 대해 대중들에게‍ 지속해서‍ 경고해오셨습니다.

『산림 벌채의 80% 이상이 가축, 가축 방목 또는 가축 사료를‍ 위한 것입니다. 산림 벌채 비용은 매년‍ 2조 내지 5조입니다.‍ 검은 탄소의 40%, 오존의 75%는 야외‍ 화재에서 나온 것입니다. 슈링크댓풋프린트닷컴은‍ 「종이 없는 1년이 8.5그루의 나무를‍ 구한다」고 보도했죠. 단 한 사람의 「쇠고기 없는 한 해는 3,432그루의 나무를 구한다」고 합니다. 「쇠고기 산업으로 인한‍ 삼림 벌채는 방목과‍ 사료 작물 생산에 많은‍ 면적의 땅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라고 합니다』

안타깝게도, 연구자들은 소-주민 목장이 파라과이‍ 차코에서 삼림 벌채의‍ 가장 큰 원인이라고‍ 확신했습니다. 이것은 토양 염분화, 모래언덕의 형성, 풍식,‍ 외래유입종의 증가,‍ 야생동물 서식지의 감소, 그리고 일부 멸종위기에‍ 처한 식물들의‍ 멸종 위험 증가 등‍ 생태계에 무시할 수 없는‍ 악영향을 끼쳤습니다. 이러한 모든 요소는‍ 원주민인 마카족이‍ 자연 숲과 조화를 이루는‍ 전통적인 삶의 방식을‍ 완전히 고수하는 것을‍ 더 어렵게 만듭니다.

공유
공유하기
퍼가기
시작 시간
다운로드
모바일
모바일
아이폰
안드로이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
GO
GO
QR코드를 스캔하세요 ,
또는 다운로드할 스마트폰 운영체제를 선택하세요
아이폰
안드로이드